지난 3주동안 crypto.com 를 사용해 보고 이글을 쓴다. 여기에서 언급 한 바와 같이, 처음 비트코인을 산것은 2014년이었다. 그 이후로 계속 현재까지 가상화폐 뉴스 및 가격 변동을 지켜보며 기회가 될떄 마다 조금씩 수집한 가상화폐가 현재 비트코인 2개, 이더리움 44개가 되었다. 수년 동안 수집한 코인들은 내 coinbase 지갑에 아무일도 하지 않고 곤히 잠자고 있다. 그러다가 Staking 이란 것을 알게 되었다. 간단히 말해서, 지갑에 있는 코인들을 Staking 을 통해 은행에서 이자를 받듯이 보상을 받을수 있다.
나는 내 암호 화폐를 Staking 할 수있는 곳을 검색하다가 Crypto.com 라는 곳을 알게 되었다. 한국어도 지원이 된다. 여기서 직접 암호화폐를 사고 팔수 있으며 스테이킹을 통해 가지고 있는 코인들에 연3%-18%에 달하는 이자를 받을수 있다. 또한 가상화폐로 충전을 하고 보상을 자체 가상 화폐인 CRO로 받는 비자 카드도 제공한다.(영국, 미국, 싱가포르만 해당) 그동안 암호화폐를 보관 및 투자 수단으로만 생각했던 내게 암호화폐를 실생활에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여러가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Crypto.co은 신선한 충격이었다.
Crypto.com 창립자이자 CEO인 Kris Marszalek의 동영상 중 하나를 같이 올린다. 유튜브에서 검색하다 발견한 인터뷰 영상인데 회사 소개와 서비스 소개 그리고 자신의 철학과 앞으로의 계획 등등을 소개해준다. 이것을 보고 조금더 신뢰감이 들었다.
앱(App)
앺을 다운로드하고 설치하는 과정은 그리 어렵지 않았다 필자의 referral 링크 (https://platinum.crypto.com/r/va3psxag9z)를 클릭하고 가입을 하면 $50불 어치의 CRO 화폐를 보너스로 받을 수 있다.
가입 및 여러가지 인증 과정을 거치고 나서, 먼저 비자카드를 신청하고 10000개의 CRO 코인을 샀다. 우선 구입한 CRO를 신청한 비자카드에 적용해서 스테이킹을 해야만 여러가지 카드 혜택을 받을수 있다. 혜택은 CRO 코인은 스테이킹한 갯수에 따라 다른데 이것을 밑에서 설명하도록 하겠다. 나는 10000개의 CRO 를 사고 3% reward 를 보상해주는 Royal Indigo 카드를 신청했다. CRO 구입은 연결된 통장으로 살수도 있고 크레딧/직불 카드로도 결제 할수 있다. 현재, 신용/직불 카드로 구입할 시 3.5 %의 신용 카드 수수료를 받지 않고 있다. 은행 통장으로 결제하는 것은 수수료가 없다.
처음에 실수로 CRO 10000개를 사고 카드를 통한 Staking을 하지 않고 바로 EARN 으로 보내 Staking 을 하는 실수를 했다. 카드로 스테이킹을 하지 않고 그냥 Earn으로만 스테이킹을 하면 연이율 16%를 준다. 카드로 CRO 10000개 이상 staking 을 걸어놔야 추가로 2%를 더 받을 수 있다. 결국 추가로 CRO 10000 개를 더 사서 카드에 Staking을 하니 처음에 Earn 으로 보냈던 10000개도 같이 연이율 18%로 자동 수정이 되었다.
현제 Staking 보상 내용은 다음과 같다.
BTC, ETH, XRP, LINK, LTC 등과 같은 주요 암호화폐 대부분을 Staking 할 수 있다. 하지만 자체 코인인 CRO로 스테이킹을 했을때 가장 높은 보상률을 제공한다. coinmarketcap에 따르면, 현재 CRO가 랭킹 9위에 위치하고 있고 몇 년간 수익률이 동안 비트 코인보다 더 높게 나온기 때문에 CRO를 사서 Staking 을 하는 방법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Crypto.com은 암호화폐 구입에서 부터 staking 그리고 카드를 통한 암호화폐를 소비까지 암호화폐에 관련된 기본적인 모든 업무를 한곳에서 해결 할수 있는 플랫폼이다.
Crypto.com 앱은 간편하면서도 있을건 다 갖추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Crypto.com 의 모든 서비스는 Exchange 를 제외하곤 모두 앱을 사용해야 한다. 앱에 많은 기능들이 있고 필요한 것을 찾는게 어렵지 않게 디자인 되어 있었다. 앱에 대해 익숙해 지고 난뒤 나는 더 많은 Staking 을 위해 coinbase에 있던 나머지 BTC 및 ETH도 모두 옮겼다. BTC와 ETH는 각가 6.5%와 5.5%의 연이율을 받을수 있다. 현재 나는 BTC 2개, ETCH 43.98개 그리고 CRO는 10373(10000개 + $50 어치 Signing bonus) 와 두번째로 구입한 CRO 10000개 총 4개의 Staking 이 3개월 Term 으로 돌아가고 있다.
카드(Cards)
Crytpo.com의 카드 서비스 또한 굉장히 훌륭했다. 현재 인터넷에서 찾을수 있는 Crypto 에 기반한 직불 카드중에 가장 혜택에 많다. CRO 코인을 얼마다 카드에 Stake 하느냐에 따라 보상이 달라지는데 기본 1%에서 최상위는 5%의 캐쉬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무료 카드를 제외하고 두번째 단계인 루비 카드 부터는 Spotify, 넷플릭스, 아마존 프라임 등과 같은 구독 서비스를 MCO 카드를 사용해 지불하면 금액 만큼 CRO로 환불 받을 수 있다.
다음은 2020년 8월 30일 현재의 카드 혜택이다.
카드를 신청하고 집에 도착하기 까지 13일이 걸렸다. 카드 패키징이나 메탈로 된 카드 자체도 도 퀄리티가 만족 스러웠다. 앱으로 들어가서 카드를 Activate 할 수 있었다. 앱의 카드 탭 에서 “Activate My Card” 버튼을 클릭하고 CVV 값을 설정하고 핀을 설정하면 된다. Crypto.com 웹사이트에 자세한 내용이 나와있다.
Crypto.com 카드는 신용카드는 아니고 돈이나 암호화폐로 쓸 만큼 충전을 해야 사용이 가능한 직불 카드이다. 카드 충전은 은행 계좌를 연결해 충전을 하거나, 암호화폐 지갑있는 코인들로 충전을 할 수 있다. 보상은 카드 사용 즉시 Wallet 으로 CRO 코인으로 지급된다. 암호화폐를 쓰고 싶은 생각이 없었기 때문에 은행 계좌에서 돈을 옮겨 충전을 했다.
테스트로 우선 주유소에서 $ 34.26를 써봤다.
그리고 몇분이 지나지 않아 바로 +5.8916 CRO가 내 지갑으로 들어왔다.
언(Earn)
내가 Crypto.com을 사용하는 이유는 Staking 때문이다. Crypto.com의 Staking 보상률은 현재로는 모든 Crypto 지갑중 가장 높다.
Coinmarketcap 기준 상위 20개의 코인들중 대부분이 Staking 이 가능하고 USD 코인이나 Tether 같은 스테이블코인도 Staking 이 가능하다. 스테이블 코인의 이자율은 3개월 Staking 시 12%이다. 요즘 같이 이자율이 낮은 시대에 이정도의 연이율은 주는 은행은 현재 존재 하지 않을 것이다. 현재 BTC, ETC 그리고 CRO를 Staking 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추가구매는 CRO만 할 생각이다. Staking 보상이 18%로 가장 높고 CRO 코인 자체적으로도 지난 몇년 동안 비트코인보다 더 많이 올랐기 때문이다. 아래 차트를 보면 CRO가 지난 1년 동안 380% 상승한 것을 알수 있다.
아래는 현재 Staking 보상률 이다. 보상은 7일마다 지급된다. 더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면 찾을 수 있다.
지갑(Wallet)
Crypto.com 의 Wallet 서비스는 딱히 특별한 것은 없어 보인다. 암호화폐들을 보관 하는 것 이외에 사고 팔고 다른 지갑으로 전송하는 등등의 기본적인 업무를 Wallet 에서 할수 있다. 그리고 Staking 한 보상도 일주에 한번씩 이곳으로 들어온다.
다음은 현재 내 Crypto.com 계정의 금액과 파이차트 이다.
가격(Prices)
암호 코인들의 가격을 비교하고 차트확인 등의 일들을 Prices에서 확인 할 수 있다. 다른 비슷한 웹사이트에 비해 뚜렷하게 다른 점은 없다.
거래소 (Exchange)
Crypto.com 에서 좀더 전문적인 사용자를 위한 거래소 서비스이다. 여기에서 좀더 전문적인 차트 분석이나, 실시간으로 구매/판매 활동을 확인할 수 있다. 안타깝게도 이 웹 기반 플랫폼은 아직 미국에서는 지원이 되지 않고 있다. Exchange 계정을 추가로 가입을 해야 사용가능하다. 눈에 띄는 것중 하나는 “신디케이트”라는 이벤트이다. 주기적으로 돌아오는 이벤트인데 한정된 기간에 코인들을 반값에 살수 있는 이벤트이다. 단기적으로 좋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겠다고 생각하는데 아쉽게도 Exchange 계정이 있는 사람만 가능하므로 미국에서는 아직은 사용할 수 없다. 어서 빨리 미국도 서비스가 되었으면 좋겠다.
결론
전반적으로, Crypto.com 에 굉장히 좋은 인상을 받았다. 앞으로 암호화폐 거래/보관/Staking은 이곳에서 하게 될거 같다. 점점 더 암호화폐의 관심이 커지고 Crypto.com 자체적으로도 계속 서비스 지역을 늘려나가고 있기 때문에 미래가 밝아 보인다.
암호 화폐 투자는 아직도 매우 신중해야 한다고생각한다. 점점 대중의 인식이 바뀌어 갈거라고 생각하지만 여전히 암호화폐를 도박처럼 투기를 하는 사람이 많고 안정성에 의심을 많이 받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암호 화폐가 그냥 네덜란드의 튤립처럼 끝나지는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 현재 여러가지 블록체인 및 이더리움 기반 인프라가 많이 개발되고 있고 점점 사람들의 관심도 높아져 언젠가는 메인 스트림으로 올라올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암호 화폐에 대한 내 투자 원칙은 간단하다. 내 전체 포트폴리오의 약 10%정도만 투자하자 이다. 암호화쳬 시장은 24시간 365일 돌아가고 주식이나 부동산에 비해 변동성이 매우 크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모든 암호화폐들이 우상향 할것이라 믿고 꾸준히 모아간다면 결국 가장 높은 수익률을 가져다 줄수 있는 이시대의 최고의 에셋 클래스가 아닐가 한다.
추천 링크
- Crypto.com Referral – 가입시 $50불 어치 CRO 코인 지급
- Coinbase Referral – 가입시 비트 코인의 $ 10 어치 지급
- 코인베이스 Earn – $10 어치 EOS 지급
- 코인베이스 Earn – $10 어치 XLM 지급
Be First to Comment